블루 아카이브, 대규모 업데이트 공개

‘블루 아카이브’ 특별 생방송 ‘키보토스 라이브’
2025년 04월 12일 17시 39분 53초

4월 11일, 글로벌 서비스 3.5주년을 맞이한 서브컬처 게임 ‘블루 아카이브’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특별 생방송 ‘키보토스 라이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김용하’ 총괄PD 및 ‘안경섭’ PD가 참석해 새로운 업데이트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시간을 가졌다.

 


좌: ‘김용하’ 총괄PD 우: ‘안경섭’ PD

 

라이브 방송의 시작은 15일부터 새로이 진행되는 신규 이벤트 스토리 ‘Serenade Promenade’의 소개로 진행됐다. ‘마리’, ‘사쿠라코’, ‘미네’가 아이돌 그룹으로 활동하는 이번 이벤트 스토리는 트리니티 학원을 배경으로 진행되며, 아이돌 이벤트에 모종의 이유로 참가하게 된 이들이 펼치는 아이돌 활동기를 다루고 있다. 

 


 

‘사쿠라코(아이돌)’, ‘미네(아이돌)’, ‘마리(아이돌)’ 등 신규 학생 3종의 전투 포지션 및 스킬 구성에 대한 이야기도 이어졌다. 세 학생은 모두 폭발 타입 스트라이커로 추가되며, 아이돌 특유의 개성과 각 학생들의 전투 스타일을 동시에 구현한 전용 ‘EX 스킬’을 사용한다.

 

이와 함께 4월과 5월에 진행될 스토리 업데이트 내용도 소개됐다. 4월 15일 ‘Serenade Promenade’를 시작으로 4월 말에는 메인스토리 ‘데카그라마톤편’이, 5월 13일에는 또 다른 이벤트 스토리인 ‘빛으로 나아가는 그녀들의 소야곡’이 펼쳐진다. 

 


 

4월 29일에는 ‘히나타’와 ‘사오리’의 복각 이벤트가 진행되며, 5월 6일에는 ‘수영복 히나’’수영복 이오리’ 및 ‘라이딩 시로코’의 복각 이벤트도 열린다. 5월 13일에는 신규 캐릭터 ‘치아키’와 ‘사츠키’가 추가된다. 

 


 


 


 


 

글로벌 서버 전용 콘텐츠도 추가된다. 4월 11일부터 29일까지 ‘사쿠라코’의 신규 일러스트를 감상하고 ‘청휘석’ 1,000개를 획득할 수 있는 웹이벤트가 진행되며, 미니게임 ‘LIVIN’ ON SWEETS!’를 리듬게임 형태로 확장, 유저들이 이벤트 스토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신곡을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콘텐츠도 함께 선보인다.

 

매 방송마다 유저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는 개발자 코멘터리의 신규 영상도 공개됐다. 6인의 개발진은 방과 후 디저트부의 밴드 도전기를 다룬 ‘아이브 얼라이브’ 등 이벤트 스토리 기획 배경 및 후일담, 신규 학생들의 메모리얼 로비 연출, 키 비주얼 작업 비화 등 유저들이 궁금해할 만한 다양한 부분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3.5주년을 기념한 다양한 오프라인 콘텐츠도 공개됐다. 공식 굿즈샵 ‘샬레 스토어’에서는 신규 이벤트 스토리 ‘Serenade Promenade’ 테마를 기반으로 한 아이돌 콘셉트의 굿즈를 출시할 예정이다. 미니 응원봉, 핫피, 그립톡 등 실제 사용 가능한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학생의 콘셉트를 반영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차별성을 높여주고 있는 모습이다. 

 


 

‘블루 아카이브’의 다양한 배경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5번째 ‘블루 아카이브 OST’도 발매된다. 이번 음반은 ‘수행부’ 학생인 ‘미모리’, ‘츠바키’, ‘카에데’가 주인공으로 나서며, 아크릴 스탠드, 포토카드, 스티커 등이 동봉된 패키지가 준비되어 있다. 앨범에 포함된 굿즈들은 이번 OST를 위해 새롭게 제작됐다. 

 


 

‘블루 아카이브’ 학생들의 SD 일러스트가 그려진 특별 ‘바이시클 카드’도 선 보인다. 카드 내 사용된 일러스트의 경우 모두 새롭게 그려진 오리지널 일러스트가 사용됐다. 이와 함께 게임 내 인기 캐릭터 ‘마스터 시바’가 요리하는 라멘이 봉지 및 용기 라면으로 출시된다. 

 


 

기존 상품에 콜라보를 진행하는 형태가 아닌, 블루 아카이브 내 명물 음식 컨셉으로 만들어진 오리지널 맛이라는 점 역시 주목할 만하다. 여기에 4월 25일부터 2주간 진행되는 용산 팝업스토어에서는 마스터 시바의 비법육수로 만든 특제라멘을 직접 판매한다. 

 


 

패션 플랫폼 ‘무신사’와 협업한 의류 및 굿즈 판매도 이루어진다. 여기에 게임업계 최초로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하는 공익 캠페인도 펼쳐진다. 사전 캠페인의 일환으로 4월 21일부터 전국 ‘헌혈의 집’에서 헌혈을 하고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에 프로모션 응모를 완료한 선착순 5,000명에게 감사 엽서와 기념 스티커를 제공하며, 이후에도 게임과 연계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운드 아카이브 더 오케스트라 2025’는 전국 투어로 열린다. 김용하 총괄PD는 ”지난 공연이 서울에서만 공연을 하다 보니 많은 분들을 모시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었기에 이번에는 전국 투어로 돌아온다”며, 이번 공연은 서울과 인천, 부산과 광주 및 대구에서 열리게 된다고 전했다. 

 


 

안경섭 PD 역시 “이번 공연은 블루 아카이브의 스토리 외에도 다양한 이벤트에 등장하는 매력적인 BGM들을 함께 포함시켰고 지역 별로 준비된 특별하게 준비된 악곡을 즐기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 될 것”이라며 올 해 열리는 공연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공연을 관람하는 유저들에게는 특별한 웰컴 킷이 제공되며, 공연을 기념하는 굿즈 판매도 진행된다. ‘사운드 아카이브 더 오케스트라 2025’는 5월 24일 서울 ‘롯데 콘서트홀’을 시작으로 대장정을 진행하며, 4월 18일 오후 3시부터 예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봇치 더 록’으로 유명한 ‘하마지 아키’ 작가와 ‘방과후 디저트부 밴드’의 콜라보 굿즈들도 출시된다. ‘넥슨 에센셜’을 통해 6월중에 선보일 예정이다. 

 

방송 후반부에는 굵직한 소식들이 전해졌다. 블루 아카이브가 올 여름 스팀 PC 클라이언트로 출시될 예정이다. 김용하 총괄PD는 “저희가 직접 제작한 PC 클라이언트를 통해 최고의 퀄리티로 블루 아카이브를 즐기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며 열의를 보여주기도 했다. 

 


 

게임의 메인 스토리에 대한 한국어 풀 더빙도 예정됐다. 분량이 많은 만큼 여름에 대책위원회 1,2장을 업데이트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메인 스토리의 경우는 순차적으로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용하 총괄 PD는 “언제나 ‘블루 아카이브’를 아껴주시고 응원해주시는 모든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더 좋은 콘텐츠와 다양한 즐거움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로 생방송을 마무리했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