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후 넥슨은 자사 인기 서비스작 '던전앤파이터'의 쇼케이스 '던파로ON - 아스라한:안개의 신, 무'를 개최하고, 신규 레이드 '아스라한:안개의 신, 무의 상세 정보를 공개했다.
신규 레이드 컨텐츠 아스라한:안개의 신, 무를 집중 조명한 이번 쇼케이스에서는 안개신 무의 탄생 비화부터 스토리 및 연출, 전략 요소 등을 발표했으며, 새롭게 추가되는 세트 에픽 장비, 파밍 컨텐츠 등 아이템 구조 변화 소식을 전했다. 또, 신규 레이드 업데이트와 함께 앞서 예고됐던 것처럼 SNK와의 콜라보가 진행된다는 소식을 전해 기대감을 더욱 증폭시켰다.
컨텐츠 소개에 앞서 지금의 좋은 분위기에 대해 이원만 디렉터는 "이런 분위기에 나태해지면 사건이 꼭 터지더라"며, "작년 내부 프로세스 개선, 각종 인사개편까지 리빌딩을 가열차게 진행한 노력들이 이제야 모험가 분들께 서서히 보이게 되는 것 아닌가"라고 소회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앞으로도 멀었기에 나태해지지 않고 계속 좋은 모습 보여드리려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여덟 번째 레이드의 주역인 무와 관련된 스토리는 다음과 같다. 과거 찬란한 문명을 꽃피웠던 테라 행성에서 창조주의 악한 힘 중에서도 무지의 악을 이어받아 만들어진 인공신 나벨이 자신의 힘을 회수하려는 창조주 칼로소와의 결전에 패배해 어두운 기운을 잃고 선계로 떨어져 대마법사 마이어에 의해 다시 눈을 뜨고, 기억을 잃은 채 기억과 안개의 신, 무라는 새로운 이름을 얻게 됐다는 설정을 지니고 있다. 플레이어는 아스라한:안개의 신, 무를 통해 잠든 안개신의 마음 속 깊은 곳에 자리한 악한 본성을 깨워 혼란을 일으키려는 자들의 계획을 저지하고 다가오는 위협에 정면으로 맞서게 된다.
안개신 레이드는 총 3개 페이즈로 구성된다. 12인 공격대로 진행할 수 있으며 페이즈 진행에 따라 점점 안개신의 깊은 무의식으로 향하는 구조로 던전과 대기실 등 모든 곳에서 안개신의 서사에 깊이 몰입할 수 있도록 연출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 지난 2월 선보인 개전 컨텐츠 아스라한:무의 장막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안개신 레이드만의 독특한 기믹과 패턴을 더해 색다른 재미를 제공할 예정이다.
1페이즈 반추하는 세계:각(殼)에선 몬스터와의 전투를 통해 날씨와 연관된 오행의 기운을 얻을 수 있다. 각각의 속성마다 특색 있는 기능을 지니고, 상성이 성립하는 몬스터와의 전투를 원활하게 이끌거나 날씨의 영향으로 인한 광폭화 저지에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안개신의 불안정한 상태로 인해 날씨가 변덕스럽게 급변하는 만큼, 오행을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다양한 전략이 요구된다. 오버플로우는 오행의 기운과 같이 1페이즈 공략에 중심이 되는 시스템이다. 몬스터들의 체력을 일정 이상 소모한 뒤 발생한 핵심 패턴을 파훼하면 발동되는 시스템으로, 발동 시 인접한 던전까지 피해를 확산시킬 수 있어 공격대 숙련도에 따라 공략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1페이즈 오행 필드
2페이즈 반추하는 세계:과(果)에서는 무의 장막을 이끄는 부조화의 로페즈와 그의 피조물인 쌍둥이 남매 사벨리, 로절린드가 조화가 무너진 안개신의 힘을 이용, 플레이어를 막아설 예정이다. 피조물들을 상대한 뒤 2페이즈 핵심 시스템인 관문 속성을 이용해서 로페즈와의 2단계 보스전을 치러야 한다. 레이드 상황판 및 원경에 나타난 해와 달 형상의 관문을 조화롭게 배치해 일식을 일으키면 안개신의 꿈에 침투한 로페즈의 계획 저지 후 3페이즈로 향하게 된다.
마지막 3페이즈 반추하는 세계:종(種)은 조화가 무너진 채 깨어난 안개신과 마주하게 되며 전투가 펼쳐지는 무의식의 근원지에선 안개신의 불안정한 상태가 날씨 변화로 발현한다. 날씨는 단순히 시각적인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제약을 발생시킨다. 안개신의 기억을 지키는 파수꾼 테르미누스의 패턴을 파훼하지 못할 경우 안개신의 상태가 더욱 불안정해져 공략 난이도가 상승하며 테르미누스 두 명의 체력을 동시에 소진시킬 경우 공략에 중요한 추가 기믹이 등장하므로 공격대원 사이의 긴밀한 협조가 요구된다.
다음으로 개전 컨텐츠인 아스라한:무의 장막에 하드 모드가 추가된다는 소식이 이어졌다. 안개신 레이드에 아직 진입하지 못한 플레이어를 위한 컨텐츠로 진행 방식과 몬스터 패턴 등 레이드 공략 방식 전반을 학습할 수 있게 설계했으며 레이드 보상도 획득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하드 모드의 추가에 따라 일반 모드는 입장 조건을 대폭 낮추고 난이도를 조정한다.
신규 아이템과 파밍 구조의 개편도 언급했다. 스펙업 중간 과정에서 범용적으로 사용 가능한 세트 에픽 장비와 최상위 세트 장비 3종이 추가되며 이는 기존 커스텀 에픽 장비와 고정 에픽 장비 사이의 성능 간극을 좁히고 플레이어들의 자연스러운 몰입을 위한 조치의 일환이라 설명했다. 범용 세트는 비교적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어비스 배터리와 레기온 컨텐츠 재료로 구매 가능하며 백전노장의 기록 세트, 최상위 세트 장비는 균형의 중재자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커스텀 에픽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모든 컨텐츠에서 세트 에픽 장비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도록 기존 컨텐츠 보상이 변경된다.
균형의 중재자 보상인 미스트 기어를 다른 아이템으로 대체하고 해당 아이템 사용 시 미스트 기어 1종 또는 세트 에픽 장비 1종 중 하나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왜곡된 차원의 큐브를 모아 조화로운 안개의 큐브로 변경할 수 있는 장치를 도입하고, 조화로운 안개의 큐브로는 세트 에픽 장비 중 원하는 부위 1개를 얻을 수 있도록 개편하는 등 이용자 선호에 따라 커스텀 에픽 장비 또는 세트 에픽 장비를 맞출 수 있도록 파밍 구조를 동일하게 설계했다.
안개신 레이드에서 획득 가능한 안개신 무기는 성장을 마친 기존 바칼 무기 퀘스트 진행 시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6개 속성(화, 수, 목, 금, 토, 부조화) 중, 1개를 선택해 각각 공격 범위 증가, 스킬 쿨타임 감소, 각성기 강화 등 다양한 고유 옵션을 지닌 무기를 획득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한 무기의 숭고의 표상 발동을 위해선 기억의 성단 복원과 기억의 종착지 활성화를 모두 최종 단계까지 완료해야 한다. 기억의 성단 복원 진행 단계에 따라 안개신 무기의 대미지가 상승하고 각 속성이 지닌 고유의 옵션이 강화되며, 기억의 종착지 활성화는 단계가 상승함에 따라 안개신 무에 대한 추가 시나리오를 확인할 수 있다.
안개신 무기가 새롭게 등장함에 따라 성장 레벨 시스템과 무관한 장비를 제외한 11부위의 장비 성장 최고 레벨을 60까지 확장한다. 성장 레벨 확장으로 획득한 보조 특성 포인트를 이용해 새로운 특성 요소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일부 특성에서는 추가 성능이 해금된다. 이와 함께, 불가침 장비의 성장 레벨도 80레벨까지 확장하고, 기존 최종 레벨인 70레벨 이후 확장된 성장 레벨에 대해서는 확정 성장 시스템을 적용한다.
이런 아이템 추가에 맞춰 파밍 전용 던전 3종인 아스라한 기록실, 아스라한 서고, 별무리록도 새롭게 선보인다. 아스라한 기록실은 아스라한:무의 장막 플레이 보상으로 획득한 기록실 열쇠로 입장할 수 있다. 5개 방으로 구성되어 방을 통과할 때마다 더 높은 수준의 보상을 제공한다. 다음 방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문열기에 실패하면 획득 보상 일부를 잃을 수 있어 진행을 포기하고 누적 보상을 획득하거나 더 큰 보상을 위해 다음 방에 도전하는 등 전략적인 선택을 요구한다.
아스라한 서고는 반복 입장이 가능한 파밍 던전이다. 융합석, 조화로운 안개의 큐브, 미스트 기어 등 고가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별무리록은 아스라한 기록실과 서고에서 획득한 재료를 소모, 마을 NPC를 통해 입장 가능하며 미니게임 플레이 보상으로 태초 등급 융합석을 받을 수 있다.
엘리브
신규 아이템들의 파밍 난도를 보완하기 위해 비밀상인 엘리브가 등장한다. 엘리브는 마을에서 상시로 이용하거나 일부 던전에서 낮은 확률로 조우할 수 있으며, 마을에서는 융합석 또는 세트 에픽 장비 중 상의, 팔찌, 던전에서는 태초 융합석, 미스트 기어, 조화로운 안개의 큐브 등 주요 파밍 아이템 중 하나를 구매할 수 있다. 던전에서는 일부 아이템을 특별한 혜택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골드 부족으로 혜택을 놓치지 않도록 던전을 나와도 일정 시간동안 이용자를 쫓아온다.
융합 시스템 개편과 융합석 추가 소식도 존재한다. 장비로 장비를 융합하던 기존 융합 시스템을 개편하고 별도 재화 소모 없이 융합 또는 분리가 가능한 융합석을 추가한 것. 4월 25일 업데이트로 안개신 융합석 50여 종이 추가되며, 에픽, 레전더리 융합석 외에도 최초로 태초 등급의 아이템도 선보일 예정이다. 태초 등급 융합석은 시간을 거스르는 자 세트처럼 추억 속 장비 컨셉으로 선보일 계획이며, 다양한 파밍 방식을 통해 획득 가능할 예정이다.
이벤트들도 진행된다. 안개신 레이드 업데이트 기념 이벤트로 안개신 레이드 클리어 보상에 닉네임을 아이템에 새길 수 있는 이명 각인권:안개신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하며 클리어한 플레이어 중 추첨을 통해 안개신 PC, 안개신 마우스패드 등을 선물한다. 이외에도 4월 25일 업데이트 후 새로운 파밍 구조에 맞춰 원하는 캐릭터를 육성하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성장 지원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던전앤파이터와 아케이드 격투 명가인 SNK의 콜라보 컨텐츠가 예고됐다. 안개신 레이드와 함께 선보일 예정인 본 콜라보에서는 쿠사나기 쿄, 아사미야 아테나 등 SNK 캐릭터들의 컨셉과 던전앤파이터 캐릭터들의 개성이 고루 담긴 던파XSNK 한정 아바타를 만날 수 있으며 특별 디자인 구성이 돋보이는 히든 레어 아바타도 확인 가능하다. 이외에 던전앤파이터만의 감성으로 고전 SNK 게임을 재해석한 이벤트 던전을 통해 콜라보 캐릭터들을 직접 플레이하는 장면을 미리 보여주기도 했다.
한편 신규 레이드 아스라한:안개의 신, 무는 오는 4월 25일 정식 서버에 업데이트 된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