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은 물론 온라인까지…리마스터로 재조명

다크 소울, 귀무자, 검은사막, 리니지
2018년 08월 30일 01시 38분 53초

콘솔 게임은 물론, 온라인 게임까지 '리마스터'의 열풍이 이어지면서 팬들의 시선을 다시 한 번 사로잡고 있다.

 

보통 게임에서 '리마스터'는 원작과 큰 차이 없이 그래픽 개선이 주를 이루게 된다. 콘솔 게임의 경우 기기의 발전과 더불어 리마스터 버전의 발매가 흔한 편이다. '우려먹기'라는 불만도 있지만 보다 개선 된 모습으로 기존 팬들은 물론 신규 팬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성공적인 리마스터 사례로는 작년 여름 출시 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를 빼 놓을 수 없을 것이다. 원작 출시 20년만에 공개 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는 4K 해상도 비주얼과 향상 된 오디오/음악, 새롭게 그려진 스토리 컷씬 등 외적인 면은 물론, 다양한 온라인 기능 추가로 사그라들고 있었던 명성을 되찾으면서 e스포츠 리그도 재개되어 성황리 운영 중이다.

 


 

세가의 대표적인 성인 액션게임 '용과 같이' 시리즈는 PS3로 발매 되었던 작품 세 편을 PS4로 리마스터 하여 순차 발매한다. 지난 8월 9일 발매 된 '용과 같이 3'를 시작으로, 오는 가을에는 '용과 같이 4: 전설을 잇는자'가, 2019년 봄에는 '용과 같이 5: 꿈을 이루는 자'가 차례로 발매 될 예정이다.

 

현세대기에 맞게 해상도가 720p에서 1080p로, 프레임 레이트가 30fps에서 60fps로 변경 되는 등 그래픽 개선 작업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다양한 미니게임 추가, 캬바쿠라 걸 육성 등으로 볼륨감을 높였다. 특히 정식 한글화되어 방대한 이야기를 편안히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및 신규 팬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2014년 PSV로 출시 됐던 '영웅전설: 섬의 궤적 1&2'는 PS4로 새롭게 리마스터 되어 지난 8월 17일 발매됐다. 리마스터 버전인 '영웅전설: 섬의 궤적 1 & 2 카이'는 60프레임 및 4K 고화질을 대응하며, BGM 음질도 개선됐다. 여기에 스토리를 보다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고속 스킵 모드'도 추가됐으며, 원작에 있던 모든 DLC도 함께 수록되어 많은 팬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지난 8월 22일에는 과거 세가의 가정용 콘솔 드림캐스트로 발매되었던 액션 어드벤처 '쉔무 1장 요코스카'와 '쉔무 2'를 하나로 묶은 리마스터 타이틀, '쉔무1&2'가 PS4로 리마스터 되어 발매됐다. '쉔무'는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광활한 세계를 표현한 3D 오픈월드의 원조격 게임이다. 이번에 PS4로 리마스터 되면서 풀HD를 대응하며, 조작 설정 및 인터페이스 최적화 등 다양한 방면에서 편의성을 높였다.

 


 

오는 10월 18일에는 '다크 소울 리마스터'가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 된다. ‘다크 소울 리마스터’는 강대한 적과 긴장감 넘치는 탐험을 담은 액션게임으로, 다양한 무기와 마법을 활용해 난관을 헤쳐 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플레이어는 원하는 게임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다양한 무기로 중무장한 무자비한 전사, 강력한 마법을 구사하는 마법사 등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즈를 할 수 있다.

 

‘다크 소울 리마스터’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휴대모드에서 720p, TV모드에서 1080p 해상도로 플레이할 수 있다. 프레임은 모두 30fps이며, 온라인 플레이어 수는 1~6명이다. 아울러 DLC ‘심연의 아르토리우스’가 기본으로 포함된다, 이 밖에도 닌텐도 스위치와 연동이 가능한 아미보 ‘아스토라의 솔라’가 함께 발매된다.

 

PS2 최초의 밀리언셀러 타이틀 '귀무자'는 PS4, Xbox ONE, 닌텐도 스위치, PC로 리마스터 되어 'ONIMUSHA:Warlods'라는 이름으로 2019년 1월 19일 발매 된다. 원작의 캐릭터나 배경, 컷씬 등 그래픽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며, 특히 스크린 스크롤 기능이 추가되어 불편함을 없앴다. 또 새로운 조작에 맞춰 아날로그 컨트롤도 지원하며 초보자모드, 새로운 사운드 트랙과 음성도 추가 될 예정이다.

 


 

온라인 게임들도 '리마스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로 20주년을 맞는 '리니지'는 지난 5월 리마스터 버전을 공개, 많은 팬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다.

 

1998년 출시 되어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리니지'는 서비스 20주년을 맞이해 리마스터 작업을 진행 중이다. 4:3 비율의 해상도를 16:9 비율의 풀 HD로 변경하는 것은 물론, 최근의 트렌드에 어울리는 세련되고 편리한 UI를 제공한다. 최초 출시일이 9월 1일이었던 만큼, 9월 중 새로운 소식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4년 출시 된 '검은사막'은 지난 8월 24일 진행 된 리마스터 업데이트로 다시 한 번 상승세에 올랐다. 리마스터 업데이트에서는 자체엔진 개선을 통해 옷감과 갑옷 등 각종 재질을 보다 현실적으로 표현하였으며, 빛 표현을 발전시켜 눈부심 효과를 비롯해 매끄러운 표면에 처리 된 반사광도 섬세하게 구현했다.

 

또 새로운 배경음악과 신규 NPC 음성 등 보다 풍부해진 사운드를 비롯하여 새로운 UI, 흑정령 분노 기술 확장 적용 등 다양한 기능을 대폭 업그레이드 시켰다. 특히 최적화를 통해 이전 버전과 비슷한 사양으로 제공, 그 결과 PC방 순위나 포털 검색어 순위 등 각종 지표에서 다시 상승세에 접어들었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