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의 첫 노트북용 그래픽 제품, '아크 A시리즈'

첫 선은 삼성 갤럭시북2 프로
2022년 03월 31일 13시 15분 14초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인 인텔은 노트북용 인텔 아크 그래픽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31일 인텔 최신 그래픽카드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본 온라인 브리핑에는 인텔 최원혁 상무와 인텔코리아 박민진 상무가 직접 참여했다.

 

 

 

금일 공개한 제품군은 인텔 아크 A 시리즈 그래픽 포트폴리오 최초의 외장 그래픽 처리장치(GPU)로 인텔은 연내 인텔 아크 A 시리즈를 노트북, 데스크톱 및 워크스테이션에 걸쳐 확장할 계획이다. 이날 인텔은 첫 인텔 아크 탑재 노트북인 인텔 아크 A시리즈 모바일 그래픽 제품군을 비롯해 전 세계 게이머 및 크리에이터에 고성능 그래픽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등을 아우르는 아크 플랫폼을 선보였다. 인텔 아크 A시리즈 그래픽 출시 발표 및 뉴스 등을 포함한 더 자세한 내용은 인텔 뉴스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텔 아크 A시리즈 그래픽은 폭넓은 노트북 설계를 지원하며 아크3 그래픽 제품 초기 물량의 대부분은 인텔 이보 인증 노트북에 탑재될 예정이다. 여기에는 초박형 노트북용  A350M과 씬앤라이트 노트북에서 좀 더 고성능을 지원할 A370M 등 2개 제품이 포함된다. 인텔 아크3 그래픽은 향상된 1080p 게이밍 및 더욱 강화된 콘텐츠 제작 경험을 제공한다.  아크 A370M 기반 노트북은 다양한 인기 게임 타이틀을 1080p 해상도에서 초당 60프레임 이상 구동할 수 있다.

 

 

 

아크5 및 아크7 그래픽은 향상된 그래픽 및 컴퓨팅 성능과 함께, 동일한 최첨단 콘텐츠 제작 성능을 제공한다. 해당 제품은 아크3 제품 대비 더 많은 Xe 코어와 레이 트레이싱 유닛, GDDR6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다. 아크3이 탑재된 노트북은 현재 사전 주문할 수 있으며, 아크5 및 아크7이 탑재된 노트북은 올해 초여름에 출시 예정이다. 또한 데스크톱용 인텔 아크 그래픽 제품군과 카드(add-in-card)는 올해 여름에 출시한다.

 

인텔 최초로 인텔 아크가 탑재된 노트북들은 인텔 이보 인증을 획득한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탑재 노트북이 될 예정이다. 이제 사용자는 씬앤라이트 노트북에서도 와이-파이 6, 놀랄만한 응답성과 배터리 수명을 즐길 수 있다. 향상된 인텔 아크 그래픽 처리 능력을 기반으로 노트북에서도 게이밍 및 콘텐츠 제작 기능이 새롭게 향상됐다. 첫 번째 제품은 삼성 갤럭시북2 프로가 될 것이며 인텔 아크를 탑재한 노트북을 출시하는 제조사 목록은 출시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든 아크 A시리즈 제품은 게이머와 크리에이터를 위해 설계된 인텔의 새로운 Xe 고성능 그래픽(HPG) 마이크로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인텔 아크 플랫폼은 Xe HPG 기술을 바탕으로 획기적인 성능과 효율성, 확장성을 제공한다. 내장 XMX AI 엔진을 탑재한 강력한 Xe 코어로 AI 추론 작업 완료시 기존 GPU 벡터 장치 대비 16배 향상된 컴퓨팅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생산성, 게이밍 및 콘텐츠 제작 워크로드 성능 향상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Xe 미디어 엔진은 업계 최초 AV1 하드웨어 가속 인코딩 및 디코딩 지원을 비롯해 더욱 빠르게 광범위한 비디오 코덱 및 표준을 지원한다. AV1은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H.264 코덱 및 H.265 코덱 대비 각각 50%, 30% 높은 효율성을 제공한다. Xe HPG 디스플레이 엔진은 120Hz의 비압축 4K용 디스플레이 포트2를 포함한 최신 표준을 지원해 고해상도, 고주사율 HDR 디스플레이도 문제없이 구동한다.

 

인텔 아크3에서 아크7까지, 모든 인텔 아크 GPU 제품은 다이렉트X 12 얼티밋(DirectX 12 Ultimate)와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 Xe 슈퍼 샘플링(XeSS), 다이렉트 스토리지(Direct Storage)와 같은 고급 게임 기술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다이렉트X 12 얼티밋 기술에는 레이 트레이싱, 가변 비율 쉐이딩(VRS), 메쉬 쉐이딩(Mesh Shading) 및 샘플러 피드백이 포함된다. 인텔의 XeSS AI 기반 이미지 업스케일링 기술은 게임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데 활용된다. 예를 들어, 네이티브 1080p에 필적하는 성능으로 4K 해상도에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인텔은 출시 즉시 게임 지원 드라이버를 제공하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추후 발매될 게임들도 아크 GPU와 XeSS 등의 기술에 최적화될 수 있도록 전 세계 게임 스튜디오와 협력하고 있다. XeSS는 약 20개의 게임 타이틀 지원과 함께 올 여름 출시 될 예정이다. 인텔은 XeSS SDK와 도구를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해 향후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업계에 걸친 도입을 지원한다. XeSS가 탑재될 국내 게임의 경우 앤빌과 슈퍼 피플이 예정되어 있다.

 

인텔 아크 모바일 플랫폼은 인텔 딥링크 기술을 지원한다. 이를 바탕으로 인텔 아크 GPU는 인텔 CPU 및 인텔 내장그래픽과 원활하게 작동해 게이밍, 콘텐츠 제작 및 스트리밍의 성능을 향상한다.

 

하이퍼 인코드는 플랫폼 전체에 미디어 엔진을 결합해 비디오 인코딩 워크로드 속도를 아이리스 Xe 그래픽 단독 구동  대비 최대 60% 향상한다. 하이퍼 컴퓨팅은 인텔 코어 프로세서에서 아이리스 Xe 그래픽, 인텔 아크 GPU에 이르기까지, 인텔 플랫폼 전체에서 사용하는 컴퓨팅 및 AI 엔진의 전력을 활용해 다양한 워크로드 속도를 높인다. 다이내믹 파워 쉐어는 필요에 따라 인텔 코어 프로세서 또는 인텔 아크 그래픽 제품에 더 많은 전력을 공급해, 워크로드에 따라 엔진 성능을 자동적이고 지능적으로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 워크로드 또는 컴퓨팅 부하가 높은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최대 30% 향상된다.

 

한편 인텔은 파트너사와 협력해 특별 출시 번들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아크 고객에 최적화된 게임 및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이외에도 게임 개발자와 콘텐츠 제작자가 인텔 CPU 및 아크 GPU의 고유 기능을 활용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해 시각적인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oneAPI 크로스 아키텍처 툴을 제공한다.

 

 

 

아래는 이번 온라인 브리핑에서 진행된 짧은 질의응답 내용이다.

 

-인텔의 첫 PC용 그래픽카드는 언제쯤 만나볼 수 있는가?

올 여름으로 예정되어 있다.

 

-인텔의 PC 및 모바일용 그래픽카드는 CPU처럼 n세대 그래픽 칩셋으로 불리나?

아니다. 세대가 붙지 않고 A(Alchemist)처럼 코드명을 따라갈 것으로 생각된다.

 

-가격은 이전대비 어떻게 책정될 것으로 예상되나?

제조사의 정책에 따르기에 아직 그래픽카드에 대한 가격은 말씀드리기 어렵다.

 

-GPU 성능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드라이버의 완성도다. 게임 호환성이 가장 문제인데?

전 세계 거의 모든 게임 개발사를 커버할 수 있는 전담 팀이 한국을 비롯한 각지에 존재한다. 게임 개발사들과 협력해 데이제로 드라이버 업데이트 등의 아크 컨트롤을 통해 진행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파워포토 / 1,077,290 [03.31-03:34]

오웃 이제 인텔에서도 그래픽카드가 나오는군요.. 기대됩니다.


알립니다

회원 사진 지원 종료

게임샷 리뉴얼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