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게임사들, AAA급 콘솔 게임 제작 정조준

스마일게이트, 엔씨, 넥슨 등
2021년 07월 29일 19시 32분 12초


 

엔씨, 스마일게이트, 펄어비스 등 국내 내로라하는 게임사들이 AAA급 콘솔 게임을 준비 중이다.

 

스마일게이트그룹은 미국 게임 개발사 ‘댓츠 노 문’에 1억 달러(약 1200억 원) 규모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댓츠 노 문은 SIEA에서 '라스트 오브 어스2', '고스트 오브 쓰시마', '갓 오브 워' 등 다양한 글로벌 흥행작 개발에 참여한 마이클 뭄바우어를 필두로 테일러 쿠로사키, 제이콥 밍코프, 닉 코노넬로스, 티나 코왈스키 등 10여 년 이상 팀워크를 다져온 개발자들이 뭉친 신생 개발사이다.

 

양사는 댓츠 노 문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AAA급 액션어드벤처 장르 신작게임을 개발할 예정이다. 스마일게이트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법인설립에 이어 이번 계약을 통해 북미 유럽시장을 공략한다. 댓츠 노 문은 현재 개발 인력을 확충, 신작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R&D)과 콘셉트 구성 작업에 착수했다.

 

해외 사업 개발을 담당하는 스마일게이트 김형남 이사는 “스마일게이트 그룹은 지난해 바르셀로나 개발 법인을 설립한 것에 이어 이번 댓츠 노 문에 대한 전략적 투자까지 더하며 글로벌 게임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교두보를 확실히 갖추게 됐다”면서 “댓츠 노 문의 우수한 개발력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했던 완전히 새로운 게임을 이용자들에게 선보여 전 세계 게임 팬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선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참고로 스마일게이트는 지난해 7월 콘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해외 첫 게임 개발 스튜디오 '스마일게이트 바로셀로나' 법인을 설립하고 PS5, 엑스박스 시리즈 X 등 차세대 콘솔에서 즐길 수 있는 AAA급 오픈월드 장르의 게임을 개발 중이다. '스마일게이트 바로셀로나'에는 락스타, 유비소프트, 크라이텍 등 유명 게임 개발사 출신 개발자를 다수 영입한 상태다.

 

스마일게이트는 또 자사의 유명 IP '크로스파이어'를 활용한 XBOX ONE용 FPS 게임 '크로스파이어X'의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게임은 특히 유명 개발사 레메디엔터테인먼트가 담당한 싱글 캠페인으로 높은 기대감을 받고 있다. 레메디가 독자 개발한 노스라이트(Northlight) 게임 엔진을 사용해 컷신과 플레이 화면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구현, 높은 몰입감으로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7월 공개 된 캠페인 스토리 트레일러에는 해외 이용자들의 기대평이 쏟아지기도 했다.

 

엔씨소프트는 '프로젝트 TL'을 개발 중이다. 프로젝트 TL은 ‘다음 세대를 위한 리니지’를 모토로 개발 중인 PC, 콘솔 MMORPG로, 2022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언리얼 엔진 4를 기반으로 한 강화 된 비쥬얼은 물론, 인터랙티브한 환경, '리니지' 시리즈의 핵심인 공성전과 혈맹 시스템 등이 특징이다.

 

특히 기존 MMORPG와는 차원이 다른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 1분기 컨퍼런스콜에서 이장욱 IR 실장은 “한 가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콘솔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있는 MMORPG 문법을 그대로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거기에 맞는 BM, 게임 디자인 등을 반영해서 개발 중이다."라고 전했다.

 


 

넥슨은 올해 PC·콘솔용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를 출시할 예정이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2004년 출시된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의 정식 후속작으로, PC뿐만 아니라 엑스박스(Xbox) 플랫폼과의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많은 게이머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작년 6월 두 번째 글로벌 비공개 시범 테스트(CBT)를 진행하면서 호평을 얻었고, UI/UX 등에 대한 이용자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받으면서 곧 출시 될 것으로 기대됐으나 2021년으로 연기됐다. 구체적인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개발 지연으로 분석되고 있다.

 

'검은사막 콘솔'로 콘솔 플랫폼에서의 노하우를 터득한 펄어비스는 올해 '붉은사막'으로 콘솔 시장을 점령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더 게임 어워드 2020'에서 모습을 드러내자마자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까지 높은 기대평을 받은 AAA급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쳐 게임 '붉은사막'은 현실감 넘치는 그래픽과 강렬한 액션성, 그리고 광활한 오픈월드 등 완성도 높은 퀄리티와 퍼포먼스가 특징이다.

 

특히 MMORPG에서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로 방향을 선회한 점에서 콘솔 게임 유저들의 호감을 얻고 있다. 'MMORPG의 콘솔 버전'이 아닌 '리얼 콘솔 게임'이라는 것이다. 이 외에 펄어비스는 다른 콘솔 신작 '도깨비'와 '플랜8'도 개발 중이다. '도깨비'는 2022년, '플랜8'은 2023년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